학교 교육 이젠 정말 변해야할 때입니다.
코로나로 학교를 안가게 되자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며, 홈스쿨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면
지식만을 알려주는 학교 성적평가하는 학교는 온라인으로 충분히 대체가능합니다.
각각의 학생들이 원하는 지식이 방대하기에 학교가 그 목마름을 채워줄 수 없어 유튜브나 서적에서 지식을 찾곤하죠
지식은 온라인으로 대체가능하지만 집에만 있는 아이들 어떻할까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남들과 잘어울려 사는 방법, 모두 함께 잘사는 방법, 나누는 기쁨, 알고싶은 호기심 이런 것들을 배우면 안될까 합니다.
우리 모두 MT가서 즐거웠던 기억있죠~ 남들과 어울리며 마음 벅찼던 적 다들 있죠~ 학교가 이러면 안될까용~~~?
학생들도 방학이 길어지는 것에 마냥 좋아하지는 않더군요~ 너무 심심하다는 거죠~ 아이들도 친구들과 선생님과의 소통을 원합니다.
그래서 발도르프 교육에 관해 알아볼까합니다
발도르프 교육(독일어: Waldorfpädagogik 발도르프페다고기크)은 20세기초 오스트리아의 인지학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제창한 교육 사상 및 실천으로 독일에서 시작된 대안교육의 일종이다.
발도르프 교육은 1919년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세워진 발도르프학교에서 출발한 대안교육이다. 발도르프학교는 남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담배공장 노동자들의 자녀들을 위해 처음 세워졌는데, 이 학교를 위한 교과과정이 후대까지 영향을 미쳐 교육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994년에 열린 세계 교육부 장관들의 회의에서 21세기 교육의 모델로서 발도르프학교가 선정되었으며 유네스코의 지원, 연구 대상에 속하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SBS 다큐멘터리 <이것이 미래 교육이다> 시리즈 1편에서 방영되었다.[1]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은 남녀공학, 에포크수업, 전인교육, 성적이 없는 성적표, 교과서 없는 수업, 외국어 수업의 발달, 자치 행정 등이 있다.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신체-정신-영혼의 조화로운 교육을 강조하기 때문에 신체(손과 발)을 이용하여 정신과의 협력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노작교육'을 교육 내용으로 한다.
발도르프 교육의 교육목적에 대해서 학자들마다 다르게 명명 및 분류하고 있지만, 그 핵심에 있는 것은 '개별 학생을 고려한 전인 교육'이다. 슈타이너는 인지적 영역에 치우친 교육에 반대하고, 신체와 정신적 성장에 맞춘 의지, 감각,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한다. 이 때문에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우열을 나누지 않으며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요구에 귀 기울인다. 인지적, 도덕적, 실용적 재능의 발달이 모두 똑같이 중요하기 때문에 노작교육이나 예술 교육 등이 교육내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예술 교육을 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예술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내적 자유를 획득한 인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강조하는 조화는 개인 유기체 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우주와의 조화까지 고려한다. 즉, ‘우주와 내가 하나다’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인데, 인간이 내면의 잠재성을 일깨움으로써 정신적으로 점차 고양되며 우주와 하나가 될 수 있게 되는 교육을 강조한다. 이 때문에 발도르프 교육학에서는 영성 회복도 전인 교육의 일부로 본다.
교과서
발도르프 교육에서 저학년의 경우에는 정해진 교과서가 없다. 교과서를 통한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일부 제한하고 교사가 같은 내용일지라도 수업을 새롭게 구성하는 데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교사의 끊임없는 연구가 바탕이 되어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학생들의 발달 단계,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이끌어나간다. 때로는 에포크 수업 때 학생들 개개인이 작성한 노트가 교과서가 되기도 한다.
성적표
발도르프 교육은 개별 학생의 성장을 추구한다. 따라서 학생들을 일정한 평가 방법에 의해 줄 세우는 것이 아니라 각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서 성취한 내용을 성적표에 기재한다. 특히 1-8학년까지는 8년 담임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적 성취, 발달 사항, 재능 등이 보다 세부적으로 성적표에 기재된다. 9학년부터는 전공 선생님들의 평가를 받는다. 결론적으로, 발도르프 교육에서 성적표는 학생들의 발전을 돕기 위한 가이드라인이다. 이 성적표는 1년에 한 번 배부된다.
졸업시험
발도르프 교육은 각 국가에서 시행하는 고등학교 졸업 시험과 별개로 졸업 시험제도를 두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운영하는 1-12학년까지의 프로그램을 기존 교육 평가 시스템으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발도르프 교육에 알맞은 고유의 시험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성적표 부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선별적 평가를 시행하지 않는다. 대신 학생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졸업시험도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졸업 이후 학생들의 지향점을 제시하는데, 각 학교에서 시행하는 졸업시험의 형태는 다양하다. 이 시험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서술하는 ‘필기시험’, 배우지 않은 텍스트를 이해하고 자기 표현으로 바꾸는 ‘이해력 시험’, 마지막 학년 1년 동안 교사와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준비하는 ‘졸업논문’, 그리고 전교생 앞에서 이루어지는 ‘졸업논문 발표’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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